여자는 보내버린 사랑, 평생 못 잊는다

뉴욕일보 박전용 | 입력 : 2011/07/01 [10:41]
그 때 그 일만 제대로 했어도….’ ‘그 때 그렇게만 하지 않았어도….’   사람들은 숱한 기회를 놓치고 또 그것을 후회하며 살아간다. 그런데 “일생 동안 무엇을 가장 후회하느냐?”고 물으면 남자와 여자가 각각 다른 대답을 내 놓는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과 일리노이 대학 공동 연구팀이 성인 남녀 370명을 대상으로 ‘일생에서 가장 후회하는 것’을 조사한 결과 여자는 사랑과 관련된 일을, 남자는 직장이나 성공과 관련된 일을 많이 후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19~103세 성인들에게 ‘인생에서 가장 후회하는 일을 상세하게 묘사해 달라’고 한 뒤 그 답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여성 응답자의 18%는 “그 때 그 남자를 놓친 것이 후회된다”거나 “그 때 사랑을 고백했어야 했다”는 식으로 사랑이나 연애에 관한 일을 후회한다고 답했다.
  또 가족과의 관계에 대한 후회가 16%로 뒤를 이었고 교육(13%)과 경력(12%)에 대한 후회가 다음을 차지했다. 재정적인 문제(10%)에 대한 후회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남자들의 대답은 달랐다. 남자들은 “그 때 직장을 옮겼어야 했다”는 식으로 경력이나 교육 등 자기의 성공 문제에 대해 후회하는 비율이 34%로 가장 높게 나왔다. 또 사랑과 가족에 대한 후회는 모두 합쳐도 19%에 그쳐 여성들과는 차이를 보였다. 여자들이 주변 사람과의 관계를 중시한 반면 남자들은 사회적 성공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는 뜻이다.
  연구를 진행한 노스웨스턴 대학 심리학과 닐 루즈 교수는 “여자는 남자에 비해 주변 사람과의 관계를 유지하거나 보호하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사회 심리학과 성격 과학’ 저널에 실렸으며 미국 건강웹진 헬스데이가 29일 보도했다.

원본 기사 보기:뉴욕일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