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어상 특별기고 -뜻하지 않은 교포 사회로의 합류

2장. 엑소시즘(Exorcism)과 엑소시스트(Exorcist)
런던타임즈 LONDONTIMES | 입력 : 2008/08/01 [19:49]

마침내 온갖 우여곡절 끝에 교회 공인 엑소시스트를 찾아냈다. 몬시뇰(주: 본래 의미는 교황청과 관련된 고위 사제) l은 그 지역 주교로부터 공식 엑소시스트로 임명받아 이미 두 차례나 엑소시즘에 성공한 바 있는 인물로 주변의 존경을 한 몸에 받고 있었다, 그 뿐만이 아니었다. 그는 다정하게도 예정된 엑소시즘 날이 다가오자 여러 차례 그렉에게 이메일을 보내고 전화 통화를 하여 엑소시즘을 받게 될 폴과 엑소시즘에 참여하게 될 그렉을 준비시켰다. 심지어 김 동준씨와 폴과 그렉이 머물 호텔 방까지 예약해 준 부모다운 목자였다(호텔에 가서보니 사람은 셋인데 침대는 두 개뿐이었다는 점만 제외하고). 몬시뇰이 전화상으로 그렉에게 들려준 엑소시즘은 영화에서나 나올법한 스릴넘치는 내용이었다. 몬시뇰은 그 때를 회상하며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또 한 사람은 신학생이었는데 주변 사람들을 통해 구마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요. 그의 장상들(주: 교회 안에서 수도원장이나 신학교 학장 같은 지도적 위치에 있는 책임자들을 총칭하는 말)이 그를 여기로 데리고 왔고 그에게 엑소시즘을 했을 때, 사탄이 떠나갔는데 그 순간 천둥 번개가 치고  도시의 전기불이 대부분 나가버렸지요.”

사실 몬시뇰이 이 이야기를 한 것은 그렉이 평소 궁금해 했던 다음 질문에 대한 답변 차원이었다.
 
"성경에는 예수님께서 악령들을 쫓아냈을 때, 그들은 차지하고 있던 사람이 거품을 물게 하거나 땅에 거꾸러져 온 몸에 발작을 일으키도록 한 후 떠나갔다고 나오는데 악령들이 떨어져 나갔는지 그대로 남아있는지 정확히 어떻게 알 수 있나요?"

그렉은 몇 가지 점에서 오싹했다. 첫째는 구마가 필요했던 사람이 앞으로 교회 지도자가 될 준비를 하는 신학생이었다는 사실이었고, 두 번째는 그 사람 자신이 구마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모르고 지냈던 점이었고, 가장 스릴넘치는 부분은 사탄이 그에게서 떠나갈 때, 천둥 번개가 치면서 엑소시즘을 했던 성당을 포함해서 그 도시의 전기불이 많이 나가버렸다는 사실이었다. 사탄은 마지못해 자신의 먹이를 떠나갔지만 보복으로 그 일대를 일순간 칠흑같은 밤으로 만들었던 것이다. 이 이야기는 그렉이 그 도시에 도착했을 때, 당시 엑소시즘에 참관했던 지역 주민인 게리와 윌과 가브리엘라를 통해서 거듭 확인할 수 있었다.

 
드디어 예정했던 엑소시즘의 날이 다가왔다. 김 동준 씨와 폴과 그렉은 여러 시간을 운전하여 그 평화롭기 그지없는 도시에 도착했고, 조 비오 신부는 그날 밤에 본당 업무를 마친 후 따로 도착하였다. 그도 엑소시즘에 남다른 관심이 있었고, 더욱이 바로 자신의 양 한 마리가 이에 연루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 몬시뇰을 도울 참이었다. 그 다음날 일행은 아침 오전 9시에 예정했던 대로 몬시뇰을 만나러 나갔다.  그렉 일행이 먼저 도착하였고 몬시뇰은 조금 후에 도착하였다. 그가 드디어 모습을 나타냈다. ‘아!’ 그렉은 속으로 탄성이 절로 나왔다. 그것은 몬시뇰이 미소지으며 나타나는 모습이 정말 영화 속에서나 볼법한 인자하고 온화한 모습을 지닌 전형적인 노사제의 그것이었기 때문이다. 몬시뇰 또한 예상 밖의 동양인 셋을 보고 약간 놀랬는지도 모르겠다. 사실 몬시뇰도 그렉을 처음 만난 순간부터 그 뒤 이루어진 엑소시즘의 조교로 또 코디네이터로 인정하였다. 후에 알게 된 사실이었는데, 몬시뇰은 다른 엑소시스트에게 그렉이 맘에 든다고 하였고, 그 엑소시스트는 그렉과의 통화에서 이를 밝혔다.
 
먼저 몬시뇰은 폴과 단독 대화에 들어갔다. 꽤 오랜 시간이 흘렀다. 어쩌면 폴이 자신의 과거에 대해 고해성사를 드렸는지도 모르겠다. 이어서 온 일행은 한 때 수도원 건물이었던 이 교회 건물의 소성당으로 자리를 옮겼다. 소성당 제일 안쪽에는 제대가 있고 그 제대 앞에는 큰 의자가 놓여 있었으며, 폴을 묶을 여러 특수 플라스틱 끈과 가죽 허리띠와 손수건이 늘어져 있었다. 제대를 향했을 때 오른쪽 구석에는 게리(주: 뒤에 종신 부제가 된 그곳 관리인)가 앞으로 펼쳐지게 될 엑소시즘을 담기 위한 첨단 카메라 장치를 설치해 두었다. 이에 대해서는 오전에 폴의 아버지와 폴과 그렉에게 이미 양해를 구하였다. 그것은 몬시뇰이 앞으로 엑소시즘을 학문적으로 연구할 목적으로 이를 dvd(혹은 비디오 테이프)에 담겠다는 것이었고 모든 것은 철저히 비밀에 부쳐질 예정이었다.
 
미사와 함께 엑소시즘이 시작되려고 하였다. 폴은 큰 의자에 앉았고 게리와 그렉이 플라스틱 끈과 가죽 허리띠를 이용해 그의 팔다리를 튼튼히 묶었다. 그 이유는 이러했다. 예전에 다른 엑소시즘을 할 때였다. 구마가 필요했던 한 청년이 성당 뒤쪽에 앉아있었고, 몬시뇰과 게리는 앞쪽에 있었다. 몬시뇰이 엑소시즘을 시작하기 직전에 게리에게 카메라가 준비되었는지 물어보던 찰라, 뒤쪽에 앉아있던 그 악령 든 청년이, 증언자들의 표현에 의하면, ‘부웅 날아서 몬시뇰의 팔목을 부러뜨렸다.’ 그 뒤로 그 지역 주교는 엑소시즘을 하기 전에 반드시 구마 대상자의 손발을 묶도록 지시를 내렸다. 악마의 힘을 빌어 가끔씩 엄청난 힘을 내는 그들로부터 노령의 몬시뇰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였다.
 
사실 조 비오 신부가 속한 교구의 주교를 비롯해서 적지 않은 미국의 주교들은 이 악령의 존재 자체와 그 피폐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들 대부분은 21세기 미국을 살아가고 있는 박사 학위 소지자들이어서 학문적으로 규명되지 않는 것은 기피하는 경향이 있었던 것이다. 단적인 예로 신자들과 사제들로부터 엑소시즘에 대한 요청들이 계속 들어오자, 조 비오 신부의 주교는 엑소시즘이 필요하다는 사람들이 심리학적으로, 정신병리학적으로 문제가 있는 지 살펴보라고 하였는데, 그것은 모든 현상을 과학내지 의학적으로만 보려는 경향 때문이었다. 그러나 그렉이 여러 차례 폴의 정신과 의사를 이미 만나보았듯이, 폴은 두어 개의 정신 병리학적 현상들을 제외한다면 이보다 더 많은 문제점들과 이상한 현상들은 '심리학'이나 '정신병리학'의 차원이 아닌 또 다른 차원의 ‘영의 세계’에 속한 문제였다. 다행히도 시카고 교구장인 죠지 추기경, 전임 뉴욕 교구장인 오코너 추기경, 그리고 이 도시가 속한 교구의 b 주교를 비롯한 소수의 미국 주교들은 공식 엑소시스트들을 임명하고 있었다. 그렉이 와 있는 이 지역 주교도 박사 학위 소지자로 신학 교수 출신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엑소시즘의 필요성을 믿는 대는 특별한 체험이 있었기 때문인데, 이 체험을 몬시뇰을 통해서 듣게 되었다.
 
어느 날이었다. 미사가 끝나고 한 부부가 이 주교를 찾았다. 드릴 말씀이 있다는 것이었고, 따라서 이 주교는 그 부부를 주교 집무실 안으로 안내하여 대화를 나누기 시작하였다. 그 남편의 말이 자신이 엑소시즘이 필요하다는 것이었고, 주교는 가볍게 엑소시즘에 관한 기도문을 가지고 있으니 기다리라고 대답한 후, 그 기도문을 가지고 와서 건네주려고 하는 순간 긴 테이블 저쪽 끝에 앉아있던 그 남자가 역시 ‘부웅 날라서’ 주교를 공격하였던 것이다. 몬시뇰에 의하면, 그 집무실 테이블이 길었기 때문에 다행히 주교는 공격을 모면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 체험 덕분에 그 주교는 엑소시즘의 필요성을 인정하게 되었고, 미국 이백 개 가까운 교구 중에 열 손가락이 채 안 되는 공식 엑소시스트들 중 한 명을 임명했던 것이다. 백문이 불여일견이었다.
 
그에 대한 놀라운 일화는 또 있었다. 한 번은 몬시뇰의 구마 예식 장소에 그 주교가 나타나자 악령 든 이가 "apostle!(사도다!) apostle!(사도다!)"이라고 외쳤다. 사실 엄밀한 의미에서 고위 사제인 몬시뇰이라도 열 두 사도들의 후계자인 주교는 아니기 때문에 이런 말을 듣지 못했지만 그 날 주교를 처음 본 악령들은 사도들로부터 이어져 내려오는 후계자의 품을 알아보았던 것이다. 마치 복음에서 군대라는 이름의 악령이 들린 이가 예수 그리스도를 보자마자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의 아들 예수님(루가 8:28)"이라고 외쳤듯이 말이다. 반면에 당시 이스라엘 사람들은 일부를 제외하고 그 사실을 깨닫지 못했다고 성서는 증언하고 있다. 결국 악령들은 영의 세계에 대해서는 인간보다 밝은 존재들이었다. (3부 치열했던 엑소시즘 계속)
 
* <뜻하지 않은 교포 사회로의 합류(잠정)>에서 발췌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