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현 교수, 미래의 부동산 정책 특강 세종도시부동산포럼 출범기념회

mytv21 | 입력 : 2011/07/01 [18:21]
세종대학교(총장 박우희) 학생회관 대강당에서 지난 18일 도시, 부동산 연구의 새로운표준, 네트워크 세종도시부동산포럼출범기념 토론회가 열렸다.
 
▲ 김수현 교수, 미래의 부동산 정책 특강 세종도시부동산포럼 출범기념회     © mytv21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이 후, 전세계적으로 부동산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다. 이제 시장분위기에 편승한 무원칙한 투자와 개발이 아니라, 시대변화와 사회적 욕구를 반영한 과학적 분석과 투자가 요구되고 있다. 

최근 부동산 시장은 전 세계적인 경기 동조현상, 부동산이 금융상품처럼 취급되는 증권화 경향, 소득격차와 함께 자산격차도 심화되는 약극화 현상을 특징으로 정부의 부동산 시장안정과 주거복지에 대한 역할도 더 중요해졌다.
 
또한 부동산 시장은 도시 패러다임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신도시와 도시재생,도심회귀와 수도권 연계강화, 고령화와 단신 가구증가 등 다양한 요구와 현상들이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도시개발 트랜드 역시 시대에 따라 큰 변화를 껶고 있는 중이다.
 
따라서 부동산 연구는 정책, 투자, 도시개발 등 다양한 분야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이론과 기법, 철학과 가치까지 모두 포괄하는 부동산 연구가 필요한 것이다.
 
세종대학교와 세종사이버대학교에는 다양한 분야의 도시, 부동산 전문가와 연구진들이 포진해 있다. 폭넓은 경력을 가진 9명의 전담 교수진과 풍부한 현장 경험을 가진 800명의 학부생, 200명의 대학원생이 있다. 동문들까지 포함하면 수천 명에 이른다. 이들이 한국의 새로운 부동산 연구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자산이다.
 
<세종도시부동산 포럼>은 세종대학교 및 세종사이버대학교의 도시, 부동산 과련 연구자라면 당연히 참여하는 공간이며 교수진 외에도 관련학과 졸업생, 재학생들이면 누구나 참여하는 열린 공간이다.
 
교수진들의 이론과 정책경험, 재학생과 동문들의 풍부한 현장 실무경험을 취합해 우리나라 도시 부동산 분야 연구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포럼의 목적이다.

매년 학술토론회를 개최하며 도시 부동산 연구의 새로운 길을 열어 갈 수 있는 실험적인 논의와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현실적 방안을 모색한다. <세종도시부동산연구>를 정기적으로 학술지를 발간한다. 교수진, 동문, 재학생들의 연구성과를 취합해서 수준 높은 학술지를 발전시키고 특히 관련 석박사 학위 논문들을 더 심화 시킬 수 있는 지면이 될 것이다.

 
포럼 구성원들의 활동을 공유할 수 있도록 연 2회 소식지를 발간도 하며 관련 분야 국내,외 연구소 , 학회  등과 적극적으로 교류하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도시. 부동산 분야에 있어 세종 네트워크가 평가 받도록 함이다.
 
김수현 교수 프로필
 
전공분야 도시사회정책, 주택정책
학력 박사: 서울대학교 (환경계획학과)
석사: 서울대학교 (도시공학과)
학사: 서울대학교 (도시공학과)
주요경력 現 세종대학교 도시부동산대학원 주임교수
제10대 환경부 차관
대통령비서실 국정과제비서관 / 국민경제비서관 / 사회정책비서관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도시사회연구부 부장
저서 및 연구실적 『주택정책의 원칙과 쟁점』 (한울출판사)
『주택,도시,공공성』 (공저, 박영사)
『ngo란 무엇인가』 (공저, 아르케)
『주거 기본법 제정을 위한 연구』 (공동연구, 한국도시연구소)
『노점상 관리방안 중장기대책 모색』 (연구 책임,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서울시 영구임대주택 주민의 생활』 (연구 책임,서울시정개발연구원)외 다수


원본 기사 보기:문화예술TV21
  • 도배방지 이미지